본문 바로가기

메이플의 개발 스토리

[CSTS] 한 번에 합격하는 방법! 본문

자격증/기타

[CSTS] 한 번에 합격하는 방법!

mapled 2021. 12. 14. 22:46

안녕하세요. 메이플입니다!

오늘은 제가 CSTS를 어떻게 공부해서 91.5점이라는 고득점으로 합격했는지 노하우를 알려 드리겠습니다.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1. 가볍게 1회독

CSTS가 소프트웨어 테스팅에 대해서 다룬 시험이므로 현직자가 아닌 이상 책에 나온 용어가 많이 낯설겁니다.

그렇기에 첫술에 만족하려고 하지 말고 일단 책에서 시험범위에 해당하는 대략적인 내용을 눈으로 훑으면서 1회독합니다. 꼭 책이 아니라 다른 블로그에 올라와있는 책 정리본을 읽으셔도 무방합니다!

 

2. 마인드맵으로 정리

첫 번째가 CSTS 맛보기였다면 이제 진짜로 공부를 시작할 시간입니다.

CSTS FL에서 다루는 내용은 크게 보면 단순합니다.

 

1. 테스트가 무엇인가?

2. 테스트의 분류

3. 테스팅 방법

 

이렇게 볼 수 있다고 생각하는데요.

최대한 기억에 남도록 책을 2회독하면서 해당 주제에 대한 마인드맵을 스스로 그려봅니다.

제가 이전에 공부했던 자료를 참고 삼아 오늘 간단하게 생성한 마인드맵을 예시로 보여드리겠습니다.

테스트의 분류

필요하시다면 해당 이미지를 다운로드 받아서 공부에 사용하셔도 됩니다.

이미지 위에 메모를 작성하는 식으로 공부해도 좋을거 같네요. :-)

이 부분에 해당하는 분량만 해도 책으로 보면 꽤 많을텐데, 이렇게 정리하니깐 한눈에 들어오고 좋죠?

 

3. 예제 문제 풀이

CSTS 책에 나오는 exercise 문제를 모아놓으면 생각보다 양이 많습니다.

지금 대충 세보니깐 160문제 정도 되네요.

거기에 CSTS에서 공개한 '문제유형 및 예제' 70문제까지 합치면 총 230문제네요.

이 문제들을 전부다 풀어봐야 합니다. 저는 '문제유형 및 예제'는 모의고사를 푼다는 마음으로 exercise 문제 다 풀어보고 공부 다 한 다음에 풀어봤었어요!

exercise 문제를 풀다보면 헷갈리거나 틀리는 문제들이 있죠?

그것들만 따로 모아둬서 틀렸던 문제를 반복하면서 개념을 익히는 것이 좋습니다.

두 번째에서 작성했던 마인드맵에 설명을 추가해놓는다던가 형광펜, 별표 같이 표시를 해두는 것도 좋은 방법이고요!

 

생각보다 시험치러 갔을 때 exercise 문제가 많이 나오더라고요. 꼭 공부해야하는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아이패드로 책의 exercise 부분만 사진을 찍어서 문제를 반복해서 풀었습니다. 참고해주세요 :)


이상 제가 CSTS를 공부해서 고득점을 받은 방법입니다.

제가 한 공부 방법이 특별하진 않지만 이 글을 읽는 분들에겐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이후에 CSTS 개념정리를 해볼 생각인데 얼마나 걸릴지는 보장할 수 없습니다..

최대한 빨리 작업해볼게요!

 

추가적인 궁금점이 있으면 댓글 달아놓으시면 답글 달겠습니다.

그럼 화이팅입니다!

 

'자격증 > 기타'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1] CSTS 자격증 소개 및 합격 후기!!  (3) 2021.11.30
Comments